아동학대 없는 세상을 위해 전 사회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 복지소식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복지소식

  • HOME
  • 커뮤니티
  • 복지소식

 

아동학대 없는 세상을 위해 전 사회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모자의집 작성일21-06-01 09:22 조회197회 댓글0건

본문

00819ad4fb1cc5fb8cf96f3da6a81eb6_1622506

 

최근 아동 인권, 나아가 생명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아동학대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그로 인해 많은 아동이 피해를 입고 있다.

아동학대는 대부분 가정 내 부모로부터 발생하고 있으며, 은밀히 일어나 외부 포착이 어렵다는 점에서 사전에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에 정부는 그간 아동학대 대응체계를 강화해 온 것과 함께 아동학대의 사전 예방에도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전 사회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취지로 사회 각 계 대표와 함께 사회적 공동 실천 선언문을 선포하고, 금년 1월부터 민법상 징계권 조항이 폐지된 점을 널리 알리고, 관대한 아동 체벌 인식 등 그릇된 선입관을 개선하기 위해 대대적 인식개선 캠페인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교육부, 법무부, 여성가족부, 국민권익위원회, 경찰청 등 관계 정부부처와 함께 31일 오후 3시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아동학대 없는 세상을 위한 공동 실천 선언문」(아래 ‘선언문’) 선포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공동 선언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사회 전 분야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마련된 것으로, 사회 각 계를 대표하는 36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여 각 분야에서 아동권리 보장과 보호, 학대 예방을 위한 실천사항에 대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고 선언문을 함께 낭독하고 선포하였다.

특히 이번 선언에는 권리 주체로서의 아동 대표도 참석하여 '아동이 바라는 세상'을 발표하고, 아동의 입장에서 최선의 선택과 배려,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권리 보장,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사회적 장치 마련 등 아동학대 없는 세상을 위한 5가지 사항을 요청하였다.

‘아동이 바라는 세상’ 발표문 中

하나, 아동의 입장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고 아동을 가장 먼저 배려해주세요.

둘, 아동학대와 관련된 법, 제도, 정책을 만들거나 고칠 때는 아동의 이야기를 듣고
반영해주세요.

셋, 모든 폭력으로부터 아동이 자유로울 수 있도록 아동의 권리를 보장해주세요.

넷, 아동을 존중하는 사회문화와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주세요.

다섯, 아동이 자신의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사회적 장치를 마련해주세요.

이 자리에서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은 "아동을 온전한 인격과 권리의 주체로서 존중하고, 모든 아동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전 사회 구성원이 모두 함께 노력할 때 아동학대가 예방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행사가 일회성에 그칠 것이 아니라, 각 계에서 선언 내용에 따라 아동보호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정기적으로 그 노력이 잘 실천되고 있는지 함께 점검하고 협력해 나가자"라고 제안하였다.

출처 : 복지타임즈(http://www.bokjitimes.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