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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어제였습니다. > 나는 늦은 밤에 > 여든 둘의 노작가 황석영의 대담을 > 주위깊게 보았습니다. > 만주에서 태어나 > 평양을 거쳐 > 네살 때부터 영등포에서 살았다고 했습니다. > 경복고 때 사상계에 > 입석부근으로 문단에 데뷰했지요 > 나이 쉰살에 > 징역살이를 한 오년을 했습니다. > 그는 > 늘 떠나는 유목인의 삶을 살다 > 징역에서 > 일상을 발견했지요 > 그로 인해 > 그 이후에는 한번도 > 만남의 시간도 > 원고 날짜도 어기지 않았다고 > 했습니다. > 나는 > 그의 객지가 > 전태일의 충격이 원인이었다는 것을 > 그 후에 알게됩니다. > 그는 > 영등포 노동현장에 투신하기도 했습니다. > 도시민으로 > 민중적 언어와 활력의 한계가 > 있자 > 장길산 집필 시기에 > 해남으로 낙향했습니다. > 세계시민으로 > 작가로서 > 방북행을 감행했지요 > 해병대에 입대하여 > 월남전에 참전했습니다. > 그는 > 다낭시의 시장조사인으로 > 근무했다 했구요 > 월남 이후 > 한동안 트라우마에 시달리다 > 첫부인과의 > 편지 교신으로 치유합니다. > 그니까 > 작가는 글쓰기를 통해 > 배우고 > 스스로 성찰하고 > 치유하는 거지요 > 그는 남북관계를 조망했습니다. > 하노이의 실패에 대해 > 김정은을 > 소년가장의 고단함으로 > 묘사하더군요 > 북한의 중립에 대해 > 그건 미국의 외교 성과일 수 있다고 봤습니다. > 만주에서 몽고로 극동으로 > 이어지는 알타이 문명을 중심으로 > 글로벌 사우스를 연결하는 것이 > 필생의 사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 월북한 노작가의 > 탈향민 심정을 확인하기도 > 했고 > 김일성과의 대화를 > 글로 남길까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 군산에 머물며 > 할매라는 오백년된 팽나무를 그린 소설로 > 우리 앞에 섰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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